오늘은 '고소장 등기우편'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고소나 신고를 하려 할 때 직접 경찰서나 검찰청에 찾아가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시지요. 아직 문턱이 높죠. 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편하게 고소장을 작성한 후 우편으로 접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함께 보시죠.
목차(table of contents)
1. 등기우편으로 고소장 작성 및 제출하는 방법
- 고소장 작성
- 등기우편 보내기
2. 등기우편으로 고소장 보내는 장점
3. 등기우편 보낸 후 과정
등기우편으로 고소장 작성 및 제출하는 방법
등기우편으로 고소장을 접수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고소장을 준비하고, 우체국에 가서 등기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고소장 작성
첫 번째로, 고소장을 작성합니다. 이 때, 사건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기재해야 합니다. 사건이 발생한 시간, 장소, 상황과 함께 가해자에 대한 정보도 가능한 한 명확하게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이 피해자인 경우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가 있다면 같이 첨부합니다.
등기우편 보내기
두 번째로, 작성된 고소장을 등기우편으로 보냅니다.
반드시 올바른 관할경찰서로 보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피고소인의 주소지의 관할서입니다. 만일, 잘못된 관할경찰서로 보내면 다시 반송이 되던지 올바른 관할서로 이송이 되어야 하는데 시간이 몇 배로 걸릴 겁니다.
우체국에서 '등기우편'으로 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반 우편으로 보내면 도착 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등기우편으로 보내야 합니다. 편지봉투는 우체국에 비치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고소장이 적힌 a4 용지만 들고 가면 됩니다. 등기우편 요금은 대개 2~3천 원이면 되며, 고소인이 직접 가지 않고 다른 사람이 가서 보내도 됩니다.
등기우편으로 고소장을 접수하는 장점
- 첫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접수가 가능합니다. 직접 경찰서나 검찰청에 찾아가는 것은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등기우편을 이용하면 이런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둘째, 고소장 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고소장을 작성하는 경우 급하게 작성해야 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빼놓을 수 있지만, 집에서 천천히 고민하며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 셋째, 이것이 가장 현실적으로 문제될 수 있는데요, 바로 고소장 접수과정에서 경찰관과 입씨름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경찰서 접수창고에서 고소장이 접수 안 되는 일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범죄사실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돌려보내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거죠. 하지만, 우편으로 접수하면 일단은 고소장이 접수될 확률이 아주 아주 높습니다.
등기우편 보낸 후 과정
등기우편으로 고소장을 보내면 대개 1~2일이면 도착하여 접수됩니다. 여기서 다시 하루나 이틀 기다렸다가 우편으로 보낸 관할경찰서에 자기의 고소장이 접수되었는지 확인전화를 하면 접수와 배당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건이 배당되면 고소인에게 연락(문자메시지)이 오게 되는데요, 바로 고소인 조사를 위한 일정을 잡게 됩니다. 서둘러 잡지 마시고 원하는 날로 조사가 가능한지 차분히 대응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편하게 고소장을 작성하고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쉬운 방법이죠. 하지만 고소장 작성과 제출은 신중해야 하는데, 무작정 고소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댓글